국내 최초! 미디어 SaaS로 나라장터 디지털서비스몰 등록된 룸엑스
카테노이드가 자사 미디어 자산 관리 플랫폼 ‘룸엑스(Loomex)’를 국내 미디어 서비스 최초로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형 조달청 디지털서비스몰에 공식 등록했습니다.
조달청 디지털서비스몰은 공공기관이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보다 쉽고 신속하게 도입할 수 있도록 정부가 운영하는 공공기관 전용 IT 서비스 구매 플랫폼입니다. 이를 통해 일반 경쟁 입찰에서 거쳐야 하는 복잡한 행정 절차를 간소화하고, 모든 조달 과정을 온라인으로 처리해 공공기관이 필요한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도입할 수 있죠.
최근 유튜브, 인스타그램, 다양한 OTT의 등장으로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이 매우 다양해지고 자체 보유한 비디오 콘텐츠 수도 증가하며, 공공기관에서도 미디어 콘텐츠를 보관, 운영, 관리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해졌는데요.
카테노이드는 공공기관이 효율적인 미디어 자산 관리를 통해 업무 효율성과 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여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콘텐츠 관리의 모든 기능을 하나로,
올인원 서비스 ‘룸엑스’
카테노이드 룸엑스는 미디어 자산을 보유한 기업이 동영상과 이미지, 음원 등의 콘텐츠를 기업의 상황과 업무 프로세스에 맞게 관리하고, 다양한 매체에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미디어 자산 관리 플랫폼입니다. 미디어 자산 관리 기능 뿐 아니라, 서비스 재생산에 필요한 다양한 부가 기능도 제공해요.
룸엑스는 콘텐츠와 데이터 관리, 유통 업무의 편의성을 높이는 것을 중요한 가치로 두고 있는데요. 웹 기반 전용 콘솔을 통해 VOD와 라이브 콘텐츠를 입수하고, 콘텐츠의 메타데이터 관리와 외부 배포를 위한 설정, 배포 후 통계/분석까지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웹 기반 프레임 단위 편집, 로고, 자막 삽입 기능으로 간편하게 콘텐츠 편집 및 변환
실시간, 예약 자동 배포 기능 및 방송 채널 송출 등 효율적인 콘텐츠 배포 관리
안전하게 저장되는 고화질 원본 데이터 및 다양한 메타데이터 입력을 통한 콘텐츠 재활용 극대화
전송량, 트래픽, 재생 횟수, 이탈률, 시청자 환경, 시청 시간 등 다각적인 통계 분석 리포트
룸엑스, 세분화된 라인업으로 최적 솔루션 지원
카테노이드는 공공기관과 기업들의 니즈를 반영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총 3가지로 라인업을 세분화해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먼저 룸엑스 플랫폼은 미디어 자산을 보유한 기업이 동영상, 이미지, 음원과 같은 콘텐츠를 기업 워크 프로세스에 맞게 관리하고, SNS, IPTV, OTT 등 다양한 매체로 배포할 수 있는 미디어 자산 관리 플랫폼이에요. 기업이나 기관은 이를 통해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업무 프로세스에 맞게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죠.
이미 방송, 교육 업계 등 많은 민간 사업자들이 클라우드 기반에서 룸엑스 플랫폼을 도입해 신속한 콘텐츠 배포와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을 활용하며 여러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있답니다.
룸엑스 패키지는 멀티미디어 트랜스코딩, VOD 및 라이브 스트리밍, HTML5 플레이어, 웹 기반 편집기, 메타데이터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해요. 무엇보다도 모듈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 고객 환경에 따라 필요한 기능만 골라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부 폐쇄망 환경을 기반으로 하는 공공기관의 경우 보안 기능과 메타데이터 관리 기능에 집중해 활용할 수 있고, 민간 기업은 클라우드 환경에서 라이브 스트리밍 중심으로 시스템을 구성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 룸엑스 패키지는 기능성, 효율성, 호환성, 신뢰성, 보안성 등 총 9가지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하며 지난해 GS인증 1등급도 획득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인 SaaS형 룸엑스 퍼블릭은 대용량 콘텐츠의 업로드부터 트랜스코딩, 라이브러리, 이미지 관리, 영상 편집 등 미디어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해요. 대표적으로 미디어 파일의 저장, 검색, 편집 기능 등 미디어 운영 전반의 생산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기능을 제공하죠.
또한 룸엑스 퍼블릭은 콘텐츠의 용도나 보관 정책에 따라 일반 저장소, 장기 저장소에 분류해 저장할 수 있어 스토리지 이용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기존 시스템과의 연동을 통해 미디어 콘텐츠 통합 관리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입수, 배포 시간을 단축할 수도 있죠. 메타데이터를 활용해 검색 기능을 고도화하거나 웹 기반 편집기를 활용해 실시간 VOD 클립을 생성하는 등 콘텐츠 재활용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AI 영상제작 기능을 활용해 특정 아바타에 음성 스크립트를 입힌 영상이나 숏폼도 편하게 제작할 수 있어요! 무엇보다도 편의성을 높인 관리 기능을 통해 비전문가도 손쉽게 채널을 운영할 수 있답니다.
공공 데이터 보안에 최적화된 룸엑스 퍼블릭!
카테노이드가 이번 디지털서비스몰에 등록한 서비스는 ‘룸엑스’ 라인업 중에서도 공공 전용 SaaS 서비스인 ‘룸엑스 퍼블릭’인데요!
‘룸엑스 퍼블릭’은 공공사업에서 중요하게 요구되는 데이터 보안, 서비스 안정성, 호환성 측면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지난해 CSAP SaaS 표준 등급 인증도 획득했어요.
또 품질보증, 정보보호, 신속한 장애처리, 침해사고 재발방지 등 철저한 사후 관리 서비스까지 제공해 공공기관에서 보안 문제 걱정 없이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룸엑스는 나라장터 디지털서비스몰 내 ‘디지털서비스–클라우드 서비스–SaaS(소프트웨어)’ 경로를 통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여러 공공기관/민간기업에 도입되고 있는 룸엑스
룸엑스는 이미 여러 공공기관과 기업에 도입되며 편리한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원주시는 룸엑스를 통해 시정 운영에 필요한 영상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고, 한국전자기술연구원도 효율적인 VR, AR 콘텐츠 관리를 위해 룸엑스를 도입한 바 있죠.
또 최근에는 카테노이드 최초로 첫 CCTV 사업에 진출하며, 재난방송 주관사 KBS의 재난감시 CCTV 운영 사업을 오는 2027년까지 수행할 예정이랍니다. 이 외에도 홈쇼핑 업계(롯데, 현대, 공영), 카카오엔터테인먼트, 한국전파진흥협회, 아이에이치큐(iHQ) 등에서도 룸엑스를 도입하고 있답니다.
카테노이드는 이번 조달청 디지털서비스몰 등록을 계기로 공공 사업 진출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공공기관의 미디어 자산 관리 니즈를 충실히 반영하며, 신뢰성 높은 기술력과 안정성을 기반으로 든든한 파트너가 되어 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